프로젝트에서 시도해 본 업무 방법론 'Maze'

UX・방법론・UT

UXD 방법론 아카이빙

읽는데 4분

·

2024년 7월 1일

By. Team UXD

By. Team UXD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 UT)는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인터뷰, 관찰, 설문조사, A/B 테스트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제품의 사용성을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는데요.
성공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서는 먼저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예. 사용자 경험 개선, 문제 발견, 유효성 검증 등)에 따라 사용자 리크루팅 방법과 테스트 설계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이번에 엑스플리트 UXD 팀에서는 온라인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Maze’라는 툴을 이용하여 UT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아직 범용적으로 쓰이지 않는 툴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용법과 함께 UT 수행중 경험한 인사이트와 예상치 못했던 이슈들도 공유해볼게요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 UT)는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인터뷰, 관찰, 설문조사, A/B 테스트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제품의 사용성을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는데요.
성공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서는 먼저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예. 사용자 경험 개선, 문제 발견, 유효성 검증 등)에 따라 사용자 리크루팅 방법과 테스트 설계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이번에 엑스플리트 UXD 팀에서는 온라인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Maze’라는 툴을 이용하여 UT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아직 범용적으로 쓰이지 않는 툴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용법과 함께 UT 수행중 경험한 인사이트와 예상치 못했던 이슈들도 공유해볼게요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 UT)는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인터뷰, 관찰, 설문조사, A/B 테스트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제품의 사용성을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는데요.
성공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서는 먼저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예. 사용자 경험 개선, 문제 발견, 유효성 검증 등)에 따라 사용자 리크루팅 방법과 테스트 설계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이번에 엑스플리트 UXD 팀에서는 온라인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Maze’라는 툴을 이용하여 UT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아직 범용적으로 쓰이지 않는 툴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용법과 함께 UT 수행중 경험한 인사이트와 예상치 못했던 이슈들도 공유해볼게요 :)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ing, UT) , 사용자 구성은 어떻게 하나요?

본격적인 Maze 설명에 앞서, UT를 진행할 때 어떻게 사용자를 구성해야 하는지 먼저 이야기하려 해요. UT는 진행하는 목적에 따라, 그에 맞는 적정한 수의 사용자 리크루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1. 초기 단계 탐색 테스트

5명에서 10명의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하여 빠른 피드백을 받아, 초기 프로토타입의 주요 문제점을 파악하기에 용이해요.

2. 주요 기능 및 사용자 행동 테스트
10명에서 15명의 사용자로 구성하여 기능과 사용자 행동을 집중적으로 테스트하고, 다양한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제품의 문제점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요.

3. 대규모 유효성 검증 테스트
최소 30명 이상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제품 출시 전에 대규모 테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의 유효성을 검증해요.

4. 사용자 패널과 타겟 그룹 테스트
50명 이상의 사용자로 구성하여 특정 사용자 그룹에 대한 심층 분석을 진행합니다. 대규모 데이터를 수집하여 제품의 심층적인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어요.


Maze가 뭐예요?

Maze는 온라인 사용성 테스트와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위한 도구로, Figma, Sketch, Adobe XD 등의 프로토타입 툴과 쉽게 연동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 카드 정렬, 설문 조사 등 다양한 테스트 설정이 가능하고, 테스트 결과를 경로 분석, 히트맵과 같은 시각적 데이터로도 제공해 주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제품의 사용성을 검증하고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Maze에서 UT 만들기 🛠️

프로젝트 별로 Maze 테스트 진행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이 돼요.


1. Maze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Figma, Sketch, Adobe XD 등 다양한 프로토타입 툴과 Maze를 연동합니다.

  • 각 flow마다 Prototype Starting Point(Figma)의 이름을 명확히 구분해주고, 프로토타입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3. 태스크를 설정합니다.

  • maze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태스크 옵션들 (변형 비교-A/B 테스트, 카드 정렬, 리커트 척도, 주관식 응답 등)

3-1. 화면 수행 태스크
프로젝트를 설정할 때는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블록(태스크 단위)의 난이도와 순서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사용자가 특정 태스크를 수행하도록 미션 블록을 설정하는데, 미션은 간단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해요. 사용자가 태스크를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양한 경로를 설정해 유연한 테스트 환경을 구성합니다.


3-2. 카드 소팅 태스크

블록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분류하도록 하는 과제입니다. 사용자의 분류 기준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을 수 있어요.

  • 카테고리와 카드의 이름을 이해하기 쉽게 설정해야 해요.

3-3. 리커트 척도 태스크

일반적으로 5점 척도로 구성하며, 태스크에 대한 동의나 만족을 나타내는 문구로 구성합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치화하여 수집할 수 있어요.

  • 질문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해요. 결과 분석 시 피드백의 신뢰성을 고려할 필요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이렇게 생성한 사용자 테스트 링크를 대상자에게 전달합니다. 이때 중요한 사항은, 테스트 대상자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배포해야한다는 거예요. 



배포 이후에도, 테스트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데이터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오류가 없는지 검토해야 해요.

maze에서는 테스트 배포 후 사용자 응답이 들어오면, 곧바로 히트맵과 성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사용성 문제점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우리도 Maze는 처음이라... 🐥

저희 UXD 팀도 Maze를 활용한 UT는 처음이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사용자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도 많고, 설계한 화면들도 모두 보여주고 싶은 마음으로 테스트 구성을 하다 보니, 예상했던 10~15분의 테스트 시간이 30분가량으로 늘어나버린 이슈가 있었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중도에 테스트를 이탈했어요. (광광...안돼...소듕한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특히 프로토타입 화면 실행 미션에서 이탈률이 높았으며, 사용자들이 테스트를 어렵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러한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 Maze로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할 때는 반드시 다음 주의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해요.

1. 짧고 간결한 태스크 구성 

대면 테스트와 달리, 원격 테스트에서는 참여자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테스트를 짧고 간결하게 유지하고, 각 태스크 간에 간단한 설명이나 휴식을 제공하여 참여자의 집중력을 유지해야 해요. 




2. 사전 시뮬레이션 수행

태스크 전체를 합친 테스트 시간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하여, 참여자의 피로를 줄이고 테스트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 역시 중요해요.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불필요한 단계나 중복된 질문을 제거하여 효율적인 테스트 흐름을 구축할 수 있어요. 또한 예상치 못한 기술적 문제나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해 테스트의 원활한 진행을 보장할 수 있답니다.

3. 사용자 환경 관리
사용자가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주요 환경을 파악해야 해요. 특정 브라우저나 장치에서의 호환성을 확인하고, 최소 요구 사항을 명확히 알려주는 등. 가능한 한 일관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4. 명확한 지침과 피드백 제공
온라인 테스트에서는 직접적인 지도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태스크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해야 해요.
테스트 도중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의문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대응하여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해요.

사용자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Maze를 활용한다면 프로토타입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대규모 UT 수행 전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저희 UXD 팀의 ‘Maze를 활용한 UT 수행기(feat.시행착오과 꿀팁 편)’를 공유드려보았는데요.
Maze 사용 시에 미리 참고하시면 Uxer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다음 분기 더 재미나고 알찬 경험으로 돌아올게요! (찡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