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구매 솔루션 사용성 향상을
위한 독보적인 UX 컨설팅

B2B 구매 솔루션 사용성 향상을 위한 독보적인 UX 컨설팅

B2B 구매 솔루션 사용성 향상을 위한 독보적인 UX 컨설팅

Client
emro

Period
2024.01~05

Service
UX Consulting ‧ UX Modeling ‧ Research ‧ Reporting ‧

Guidance

엠로의 ‘SMARTsuite’는 구매 Value Chain 전체 업무를 최적화하고, 고객에게 AI 기반 디지털 혁신을 제공하는 B2B 통합 구매 솔루션입니다. 

국내의 위치를 공고히 유지하며, 글로벌 확장을 위해 구매 솔루션의 전반적인 사용성 진단과 개선점을 발굴하고, 사용자 검증 결과를 반영한 TO BE 서비스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엠로의 ‘SMARTsuite’는 구매 Value Chain 전체 업무를 최적화하고, 고객에게 AI 기반 디지털 혁신을 제공하는 B2B 통합 구매 솔루션입니다. 

국내의 위치를 공고히 유지하며, 글로벌 확장을 위해 구매 솔루션의 전반적인 사용성 진단과 개선점을 발굴하고, 사용자 검증 결과를 반영한 TO BE 서비스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01
Research /Analysis

01
Research /Analysis

비즈니스 환경과 사용자 이해를 바탕으로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 문제를 정의합니다.

비즈니스 환경과 사용자 이해를 바탕으로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 문제를 정의합니다.

01
Research /Analysis

비즈니스 환경과 사용자 이해를 바탕으로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 문제를 정의합니다.

02
UX Strategy

02
UX Strategy

02
UX Strategy

서비스의 핵심 가치, 목표, 타겟 고객, UX 전략·컨셉 등 Next 방향을 정의합니다.

서비스의 핵심 가치, 목표, 타겟 고객, UX 전략·컨셉 등 Next 방향을 정의합니다.

03
UX Modeling

03
UX Modeling

03
UX Modeling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사용자 대상MVP 수용도를 확인하고, 고도화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사용자 대상MVP 수용도를 확인하고, 고도화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04
Guidance

04
Guidance

04
Guidance

사용자 조사 결과 기반 설계를 고도화하고 개발·운영을 위한 가이드를 정립합니다.

사용자 조사 결과 기반 설계를 고도화하고 개발·운영을 위한 가이드를 정립합니다.

사용자를 만나기 어려웠지만,
구매 업무 속 복잡한 이해관계를 돌파한
B2B 구매 솔루션의 UX 컨설팅 여정을 소개합니다.

사용자를 만나기 어려웠지만,
구매 업무 속 복잡한 이해관계를 돌파한
B2B 구매 솔루션의 UX 컨설팅 여정을
소개합니다.

사용자를 만나기 어려웠지만,
구매 업무 속 복잡한 이해관계를 돌파한
B2B 구매 솔루션의 UX 컨설팅 여정을 소개합니다.

Pre Research

Pre Research

사용자의 업무 환경은 민감함과 예민함의 연속입니다.
현장의 리얼한 불편함 수집을 사전 과제로 수립했습니다.

사용자의 업무 환경은 민감함과 예민함의 연속입니다.
현장의 리얼한 불편함 수집을 사전 과제로 수립했습니다.

  • 적시에 업무 알림이 제공되지 않음

  • 업무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부재

  • 관리 업체가 많아 계약주기 관리가 어려움

  • 시스템이 너무 복잡해 기능을 찾기 힘듬

Pre Research

사용자의 업무 환경은 민감함과 예민함의 연속입니다.
현장의 리얼한 불편함 수집을 사전 과제로 수립했습니다.

  • 매일 시장 이슈를 공유함

  • 업체를 찾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음

  • 정보를 교류할 마땅한 커뮤니티가 없음

  • 매일 시장 이슈를 공유함

  • 업체를 찾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음

  • 정보를 교류할 마땅한 커뮤니티가 없음

  • 매일 시장 이슈를 공유함

  • 업체를 찾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음

  • 정보를 교류할 마땅한 커뮤니티가 없음

  • 적시에 업무 알림이 제공되지 않음

  • 업무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부재

  • 관리 업체가 많아 계약주기 관리가 어려움

  • 시스템이 너무 복잡해 기능을 찾기 힘듬

  • 적시에 업무 알림이 제공되지 않음

  • 업무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부재

  • 관리 업체가 많아 계약주기 관리가 어려움

  • 시스템이 너무 복잡해 기능을 찾기 힘듬

Data Research

Data Research

Data Research

사용자의 정성적 페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문제 우선순위 선별을 위해 시스템 이용 행태와 교차검증했습니다.

사용자의 정성적 페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문제 우선순위 선별을 위해 시스템 이용 행태와 교차검증했습니다.

사용자의 정성적 페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문제 우선순위 선별을 위해 시스템 이용 행태와 교차검증했습니다.

총 23개사의 로그데이터 분석

제조업·자동차

6개사

반도체

1개사

서비스·유통

3개사

에너지

2개사

IT·제약

4개사

금융

7개사

구매 솔루션 이용 로그 분석

Pareto 법칙에 따라 주 이용 메뉴 추출

핵심 보이스 교차 확인

제조업·자동차

6개사

반도체

1개사

서비스·유통

3개사

에너지

2개사

IT·제약

4개사

금융

7개사

총 23개사의 로그데이터 분석

구매 솔루션 이용 로그 분석

Pareto 법칙에 따라 주 이용 메뉴 추출

핵심 보이스 교차 확인

총 23개사의 로그데이터 분석

에너지

2개사

IT·제약

4개사

반도체

1개사

제조업·자동차

6개사

서비스·유통

3개사

금융

7개사

구매 솔루션 이용 로그 분석

Pareto 법칙에 따라 주 이용 메뉴 추출

핵심 보이스 교차 확인

Market Research

Market Research

Market Research

마켓의 동향과 유사·유관 솔루션을 분석,
개선을 위한 씨드 아이디어를 수집했습니다.

마켓의 동향과 유사·유관 솔루션을 분석,
개선을 위한 씨드 아이디어를 수집했습니다.

마켓의 동향과 유사·유관 솔루션을 분석,
개선을 위한 씨드 아이디어를 수집했습니다.

유사·유관· 이종서비스 분석으로 현황·모니터링 정보의 시각화, 업무 우선순위 지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유사·유관· 이종서비스 분석으로 현황·모니터링 정보의 시각화, 업무 우선순위 지정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유사·유관· 이종서비스 분석으로 현황·모니터링 정보의 시각화, 업무 우선순위 지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User Research

User Research

User Research

온라인-오프라인 포함

약 100명의 사용자를 만났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 포함

약 100명의 사용자를 만났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 포함

약 100명의 사용자를 만났습니다.

온라인 설문 | 서비스·용역

모든 구매 현황을 한 번에

관리하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건실한 신규업체를

잘 소싱하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발주 상태를 놓치지 않게

잘 알려주면 좋겠어요

온라인 설문 | 부품·반도체 소자

담당하는 물품이 많아서

전반적인 관리에 도움을 받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팀 업무 말고, 내 업무

중심으로 보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발주가 났을 때

즉시 알림이 오면 좋겠어요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RFx 수정이 빈번한데

쉽고 빠르게 하고 싶어요

온라인 설문 | 기기·설비 제조

실시간 재고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어요.

온라인 설문 | 원·부자재

보고나 정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빨리 찾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업무 중간에도 이슈가 발생하면 알림으로 확인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서비스·용역

    모든 구매 현황을 한 번에

    관리하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발주 상태를 놓치지 않게

    잘 알려주면 좋겠어요

  •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팀 업무 말고, 내 업무

    중심으로 보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RFx 수정이 빈번한데

    쉽고 빠르게 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원·부자재

    보고나 정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빨리 찾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건실한 신규업체를

    잘 소싱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부품·반도체 소자

    담당하는 물품이 많아서

    전반적인 관리에 도움을 받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발주가 났을 때

    즉시 알림이 오면 좋겠어요

  • 온라인 설문 | 기기·설비 제조

    실시간 재고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업무 중간에도 이슈가 발생하면 알림으로 확인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서비스·용역

    모든 구매 현황을 한 번에

    관리하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발주 상태를 놓치지 않게

    잘 알려주면 좋겠어요

  •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팀 업무 말고, 내 업무

    중심으로 보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RFx 수정이 빈번한데

    쉽고 빠르게 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원·부자재

    보고나 정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빨리 찾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건실한 신규업체를

    잘 소싱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부품·반도체 소자

    담당하는 물품이 많아서

    전반적인 관리에 도움을 받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발주가 났을 때

    즉시 알림이 오면 좋겠어요

  • 온라인 설문 | 기기·설비 제조

    실시간 재고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업무 중간에도 이슈가 발생하면 알림으로 확인하고 싶어요

온라인 설문 | 서비스·용역

모든 구매 현황을 한 번에

관리하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건실한 신규업체를

잘 소싱하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발주 상태를 놓치지 않게

잘 알려주면 좋겠어요

온라인 설문 | 부품·반도체 소자

담당하는 물품이 많아서

전반적인 관리에 도움을 받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팀 업무 말고, 내 업무

중심으로 보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발주가 났을 때

즉시 알림이 오면 좋겠어요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RFx 수정이 빈번한데

쉽고 빠르게 하고 싶어요

온라인 설문 | 기기·설비 제조

실시간 재고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어요.

온라인 설문 | 원·부자재

보고나 정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빨리 찾고 싶어요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업무 중간에도 이슈가 발생하면 알림으로 확인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서비스·용역

    모든 구매 현황을 한 번에

    관리하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발주 상태를 놓치지 않게

    잘 알려주면 좋겠어요

  •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팀 업무 말고, 내 업무

    중심으로 보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RFx 수정이 빈번한데

    쉽고 빠르게 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원·부자재

    보고나 정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빨리 찾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건실한 신규업체를

    잘 소싱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부품·반도체 소자

    담당하는 물품이 많아서

    전반적인 관리에 도움을 받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발주가 났을 때

    즉시 알림이 오면 좋겠어요

  • 온라인 설문 | 기기·설비 제조

    실시간 재고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업무 중간에도 이슈가 발생하면 알림으로 확인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서비스·용역

    모든 구매 현황을 한 번에

    관리하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발주 상태를 놓치지 않게

    잘 알려주면 좋겠어요

  •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팀 업무 말고, 내 업무

    중심으로 보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RFx 수정이 빈번한데

    쉽고 빠르게 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원·부자재

    보고나 정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빨리 찾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건실한 신규업체를

    잘 소싱하고 싶어요

  • 온라인 설문 | 부품·반도체 소자

    담당하는 물품이 많아서

    전반적인 관리에 도움을 받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협력사 담당자 (5년 이상)

    발주가 났을 때

    즉시 알림이 오면 좋겠어요

  • 온라인 설문 | 기기·설비 제조

    실시간 재고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어요.

  • 심층인터뷰 | 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업무 중간에도 이슈가 발생하면 알림으로 확인하고 싶어요

Core Strategy

Core Strategy

원·부자재가 필요한 요청자, 요청을 받아 구매 계획을 수립하는 구매자

받은 요청에 따라 물품을 생산하고 납품하는 협력사, 각자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지만

리스크 방지를 위한 시스템 차원의 종합적인 챙김을 받고 싶어 했습니다.

원·부자재가 필요한 요청자, 요청을 받아 구매 계획을 수립하는 구매자

받은 요청에 따라 물품을 생산하고 납품하는 협력사, 각자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지만

리스크 방지를 위한 시스템 차원의 종합적인 챙김을 받고 싶어 했습니다.

사용자

개인 맞춤화

직관적인

업무 현황 정보

표준화를 통한

학습 용이성

실수 예방

가이드 및 피드백

AI 분석 및 리포팅

[ UX Strategy ]

요청자

필요한 원·부자재 구매요청

결재현황

구매현황

구매신청

Secondary user

제품 생명주기·재고 기반 전략 구매

구매자

단가 모니터링

구매이력 확인

신규업체 소싱

Primary user

발주 계획에 따른 생산 계획 수립

발주변경 이력

출고 현황

생산자(협력사)

Secondary user

ERP + SRM

PR 작성 | 스펙·생산계획 변경 공유

PR 반려 | 구매진행현황 공유

SRM

발주변경 공유 | 계약발신 | 정산승인

발주확인 | 계약회신 | 정산요청

협력사 SRM

직관적인

업무 현황 정보

사용자

개인 맞춤화

AI 분석 및 리포팅

표준화를 통한

학습 용이성

실수 예방

가이드 및 피드백

[ UX Strategy ]

요청자, 구매자, 생산자의 니즈 페인을 관통하는 UX 전략 수립 후

MVP 사용성을 검증했습니다.

요청자, 구매자, 생산자의 니즈 페인을 관통하는 UX 전략 수립 후

MVP 사용성을 검증했습니다.

히트맵 분석

의도와 일치하는 사용 행태를 보이는지 확인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진단합니다.

유용성 확인

변경된 기능, 제공되는 정보의 유의미함 등

MVP의 유용성을 종합 확인합니다.

카드 소팅

사용자가 직접 분류한 카드에 따라

정보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주관식 의견 수집

MVP 사용 후 종합 의견을 묻고

추가 인사이트를 확인합니다.

히트맵 분석

의도와 일치하는 사용 행태를 보이는지 확인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진단합니다.

유용성 확인

변경된 기능, 제공되는 정보의 유의미함 등

MVP의 유용성을 종합 확인합니다.

카드 소팅

사용자가 직접 분류한 카드에 따라

정보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주관식 의견 수집

MVP 사용 후 종합 의견을 묻고

추가 인사이트를 확인합니다.

[ MVP를 써본 사용자의 긍정 피드백 ]

[ MVP를 써본 사용자의 긍정 피드백 ]

지금 쓰는 시스템보다 좋습니다.

특히 구매 유형에 따라 단계를

보는게 좋아요.

김*환 · 구매담당자

우리에게 필요해서 만든 것들이

모두 다 들어있네요.

이*민 · 구매담당자

첫 화면에서 이렇게 현황을

한 눈에 다 볼 수 있어 좋네요.

김*우 · 구매요청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고객사

찾기가 쉽다면 가입하죠.

박*호 · 협력사 담당자

지금 쓰는 시스템보다 좋습니다.

특히 구매 유형에 따라 단계를

보는게 좋아요.

김*환 · 구매담당자

우리에게 필요해서 만든 것들이

모두 다 들어있네요.

이*민 · 구매담당자

첫 화면에서 이렇게 현황을

한 눈에 다 볼 수 있어 좋네요.

김*우 · 구매요청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고객사

찾기가 쉽다면 가입하죠.

박*호 · 협력사 담당자

B2B Foresight

B2B Foresight

B2B Foresight

업무에 매일 쓰는 B2B 솔루션은 일상에서 매일 쓰는 포털만큼 쉬운 사용성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이 복잡함에 가려져 있는 건 아닌지

업무 맥락에 따른 니즈·페인을 면밀하게 확인하고 개선해 업무의 효율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업무에 매일 쓰는 B2B 솔루션은 일상에서 매일 쓰는 포털만큼 쉬운 사용성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이 복잡함에 가려져 있는 건 아닌지 업무 맥락에 따른

니즈·페인을 면밀하게 확인하고 개선해 업무의 효율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업무에 매일 쓰는 B2B 솔루션은 일상에서 매일 쓰는 포털만큼 쉬운 사용성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이 복잡함에 가려져 있는 건 아닌지

업무 맥락에 따른 니즈·페인을 면밀하게 확인하고 개선해 업무의 효율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빠르고 종합적인 업무처리 지원

첫 화면에서 ‘내 업무’ 시작

사용자별 맞춤화 된 홈 제공

‘나의, 나에 의한, 나를 위한’

검색, 필터 기능의 최적화로 업무 효율 증대

직관적이고 빠른 업무 찾기

통합적인 구매업무를 돕는 의사소통 기능 제공

‘원스탑’ 구매업무 처리

구매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유용한 연계정보 제공

스마트한 구매 서포터

협력사 정보 DB 구축으로 새로운 기회 창출

함께하고 싶은 협력사 풀

일관된 UX 품질 관리를 위한 가이드 정립

일관된 사용자 경험

빠르고 종합적인 업무처리 지원

첫 화면에서 ‘내 업무’ 시작

사용자별 맞춤화 된 홈 제공

‘나의, 나에 의한, 나를 위한’

검색, 필터 기능의 최적화로 업무 효율 증대

직관적이고 빠른 업무 찾기

통합적인 구매업무를 돕는 의사소통 기능 제공

‘원스탑’ 구매업무 처리

구매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유용한 연계정보 제공

스마트한 구매 서포터

협력사 정보 DB 구축으로 새로운 기회 창출

함께하고 싶은 협력사 풀

일관된 UX 품질 관리를 위한 가이드 정립

일관된 사용자 경험

빠르고 종합적인 업무처리 지원

첫 화면에서 ‘내 업무’ 시작

사용자별 맞춤화 된 홈 제공

‘나의, 나에 의한, 나를 위한’

검색, 필터 기능의 최적화로 업무 효율 증대

직관적이고 빠른 업무 찾기

통합적인 구매업무를 돕는 의사소통 기능 제공

‘원스탑’ 구매업무 처리

구매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유용한 연계정보 제공

스마트한 구매 서포터

협력사 정보 DB 구축으로 새로운 기회 창출

함께하고 싶은 협력사 풀

일관된 UX 품질 관리를 위한 가이드 정립

일관된 사용자 경험

Fin.

Fin.

Fin.

엑스플리트는 구매솔루션은 물론 B2B 업무시스템의 UX 컨설팅 경험이 풍부한 조직입니다.

솔루션 개선을 앞둔 고객사를 위해 익숙해진 불편함 속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가치 전달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엑스플리트는 구매솔루션은 물론 B2B 업무시스템의 UX 컨설팅 경험이 풍부한 조직입니다.솔루션 개선을 앞둔 고객사를 위해 익숙해진 불편함 속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가치 전달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엑스플리트는 구매솔루션은 물론 B2B 업무시스템의 UX 컨설팅 경험이 풍부한 조직입니다.

솔루션 개선을 앞둔 고객사를 위해 익숙해진 불편함 속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가치 전달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Blanc

Rio

Roina

Daniel

Settia

B2B 전문 TF

B2B 전문 TF

B2B 전문 TF

Core Strategy

원·부자재가 필요한 요청자, 요청을 받아 구매 계획을 수립하는 구매자 받은 요청에 따라 물품을 생산하고 납품하는 협력사, 각자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지만 리스크 방지를 위한 시스템 차원의 종합적인 챙김을 받고 싶어 했습니다.

요청자

필요한 원·부자재 구매요청

결재현황

구매현황

구매신청

Secondary user

발주 계획에 따른 생산 계획 수립

발주변경 이력

출고 현황

생산자(협력사)

Secondary user

제품 생명주기·재고 기반 전략 구매

구매자

단가 모니터링

구매이력 확인

신규업체 소싱

Primary user

발주변경 공유 | 계약발신 | 정산승인

발주확인 | 계약회신 | 정산요청

PR 작성 | 스펙·생산계획 변경 공유

PR 반려 | 구매진행현황 공유

ERP + SRM

SRM

협력사 SRM

직관적인

업무 현황 정보

표준화를 통한

학습 용이성

실수 예방

가이드 및 피드백

사용자

개인 맞춤화

AI 분석 및 리포팅

[ UX Strategy ]

요청자, 구매자, 생산자의 니즈 페인을 관통하는 UX 전략 수립 후 MVP 사용성을 검증했습니다.

히트맵 분석

의도와 일치하는 사용 행태를 보이는지 확인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진단합니다.

유용성 확인

변경된 기능, 제공되는 정보의 유의미함 등

MVP의 유용성을 종합 확인합니다.

카드 소팅

사용자가 직접 분류한 카드에 따라

정보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주관식 의견 수집

MVP 사용 후 종합 의견을 묻고

추가 인사이트를 확인합니다.

[ MVP를 써본 사용자의 긍정 피드백 ]

지금 쓰는 시스템보다 좋습니다.

특히 구매 유형에 따라 단계를

보는게 좋아요.

김*환 · 구매담당자

우리에게 필요해서 만든 것들이

모두 다 들어있네요.

이*민 · 구매담당자

첫 화면에서 이렇게 현황을

한 눈에 다 볼 수 있어 좋네요.

김*우 · 구매요청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고객사

찾기가 쉽다면 가입하죠.

박*호 · 협력사 담당자

Core Strategy

원·부자재가 필요한 요청자, 요청을 받아 구매 계획을 수립하는 구매자 받은 요청에 따라 물품을 생산하고 납품하는 협력사, 각자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지만 리스크 방지를 위한 시스템 차원의 종합적인 챙김을 받고 싶어 했습니다.

요청자

필요한 원·부자재 구매요청

결재현황

구매현황

구매신청

Secondary user

발주 계획에 따른 생산 계획 수립

발주변경 이력

출고 현황

생산자(협력사)

Secondary user

제품 생명주기·재고 기반 전략 구매

구매자

단가 모니터링

구매이력 확인

신규업체 소싱

Primary user

발주변경 공유 | 계약발신 | 정산승인

발주확인 | 계약회신 | 정산요청

PR 작성 | 스펙·생산계획 변경 공유

PR 반려 | 구매진행현황 공유

ERP + SRM

SRM

협력사 SRM

직관적인

업무 현황 정보

표준화를 통한

학습 용이성

실수 예방

가이드 및 피드백

사용자

개인 맞춤화

AI 분석 및 리포팅

[ UX Strategy ]

요청자, 구매자, 생산자의 니즈 페인을 관통하는 UX 전략 수립 후 MVP 사용성을 검증했습니다.

히트맵 분석

의도와 일치하는 사용 행태를 보이는지 확인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진단합니다.

유용성 확인

변경된 기능, 제공되는 정보의 유의미함 등

MVP의 유용성을 종합 확인합니다.

카드 소팅

사용자가 직접 분류한 카드에 따라

정보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주관식 의견 수집

MVP 사용 후 종합 의견을 묻고

추가 인사이트를 확인합니다.

[ MVP를 써본 사용자의 긍정 피드백 ]

지금 쓰는 시스템보다 좋습니다.

특히 구매 유형에 따라 단계를

보는게 좋아요.

김*환 · 구매담당자

우리에게 필요해서 만든 것들이

모두 다 들어있네요.

이*민 · 구매담당자

첫 화면에서 이렇게 현황을

한 눈에 다 볼 수 있어 좋네요.

김*우 · 구매요청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고객사

찾기가 쉽다면 가입하죠.

박*호 · 협력사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