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된 사용경험 시너지와 독립적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유연한 디자인 가이드

일관된 사용경험 시너지와 독립적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유연한 디자인 가이드

일관된 사용경험 시너지와 독립적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유연한 디자인 가이드

Client
한화생명

Client
한화생명

Period
2020.09

Period
2020.09

Service
Design Guide Consulting / Guide Produce / Site Renewal

Service
Design Guide Consulting / Guide Produce / Site Renewal

한화금융 디지털 디자인 가이드는 한화금융 계열사 디지털 서비스들의 VI 디자인 기준을 수립하고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금융 계열사 공동의 브랜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한화금융 디지털 디자인 가이드는 한화금융 계열사 디지털 서비스들의 VI 디자인 기준을 수립하고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금융 계열사 공동의 브랜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Project Background

Project Background

고객이 경험하는 한화금융의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들이
일관된 사용 경험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고객이 경험하는 한화금융의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들이 일관된 사용 경험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한화그룹의 브랜드 가이드와 LIFEPLUS 가이드의 혼용적 사용으로 실제 디자인 요소들의 적용이 혼선을 빚고 있었습니다.
브랜드 적용의 표준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 디지털 사용/행동 니즈를 반영한 VI 가이드를 개선 목표로 하였습니다.

한화그룹의 브랜드 가이드와 LIFEPLUS 가이드의
혼용적 사용으로 실제 디자인 요소들의 적용이 혼선을 빚고 있었습니다. 브랜드 적용의 표준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 디지털 사용/행동 니즈를 반영한 VI 가이드를 개선 목표로 하였습니다.

한화그룹의 브랜드 가이드와 LIFEPLUS 가이드의 혼용적 사용으로 실제 디자인 요소들의 적용이 혼선을 빚고 있었습니다. 브랜드 적용의 표준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 디지털 사용/행동 니즈를 반영한 VI 가이드를 개선 목표로 하였습니다.

Project Background

Project Background

Same UX identity 
Different UI identities

Same UX identity 
Different UI identities

Strategy 01

Strategy 01

브랜드 특성에 따른 시각 요소 적용 기준 수립

브랜드 특성에 따른 시각 요소 적용 기준 수립

2개의 브랜드를 기준으로, 서비스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브랜드 특성에 따른 시각 요소 적용의 기준을 부여하였습니다.
특성에 따라 서비스별 적용 필수 요소와 독립적으로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변 요소를 구분하여 적용하도록 하였습니다.

2개의 브랜드를 기준으로, 서비스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브랜드 특성에 따른 시각 요소 적용의 기준을 부여하였습니다. 특성에 따라 서비스별 적용 필수 요소와 독립적으로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변 요소를 구분하여 적용하도록 하였습니다.

2개의 브랜드를 기준으로, 서비스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브랜드 특성에 따른 시각 요소 적용의 기준을 부여하였습니다. 특성에 따라 서비스별 적용 필수 요소와 독립적으로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변 요소를 구분하여 적용하도록 하였습니다.

Strategy 02

Strategy 02

일관된 경험을 위한 사용/행동 요소 정의

일관된 경험을 위한 사용/행동 요소 정의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기능적인 요소를 공통으로 규정하고
서비스 구성과 복잡도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 및
확장 요소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디바이스 환경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컴포넌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기능적인 요소를 공통으로 규정하고 서비스 구성과 복잡도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 및 확장 요소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디바이스 환경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컴포넌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기능적인 요소를 공통으로 규정하고
서비스 구성과 복잡도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 및
확장 요소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디바이스 환경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컴포넌트를 구성하였습니다.

Consulting Insight

Consulting Insight

브랜드 기준에 따른 서비스 분류

브랜드 기준에 따른 서비스 분류

컨텐츠 및 브랜드 특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서비스를 분류하였으며, 각 서비스별로 포지션 되는 유형에 따라 디자인 요소 반영 기준을 수립하였습니다.

컨텐츠 및 브랜드 특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서비스를 분류하였으며, 각 서비스별로 포지션 되는 유형에 따라 디자인 요소 반영 기준을 수립하였습니다.

Launcher Icon

각 사별 대표성을 띄는 금융 서비스는 한화그룹의 아이덴티티 요소를 우선적으로 디자인에 반영합니다.

Splash

각 사별 대표성을 띄는 금융 서비스는
한화그룹의 아이덴티티 요소를
우선적으로 디자인에 반영합니다.

각 사별 대표성을 띄는 금융 서비스는 한화그룹의 아이덴티티 요소를 우선적으로 디자인에 반영합니다.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외부 변화에 빠른 대응을 위한 유연한 컴포넌트

사용/행동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적 컴포넌트 요소들은 서비스 내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용자가 일관된 행동 경험을 가지도록 유도합니다.
서비스 구성과 복잡도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 및 확장 요소 기준을 반영하였습니다.

사용/행동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적 컴포넌트 요소들은 서비스 내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용자가 일관된 행동 경험을 가지도록 유도합니다. 서비스 구성과 복잡도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 및 확장 요소 기준을 반영하였습니다.

사용/행동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적 컴포넌트 요소들은 서비스 내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용자가 일관된 행동 경험을 가지도록 유도합니다. 서비스 구성과 복잡도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 및 확장 요소 기준을 반영하였습니다.

UX Design

UX Design

오가영

오가영

GUI Design

GUI Design

이진용
김영원
박혜지

이진용
김영원
박혜지

Publishing

Publishing

이연경
정예원

이연경
정예원

Director

Director

맹보경

맹보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