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PLEAT 포트폴리오

kb kbinsurance2022

UX CONSULTING 2022
우리 삶의 방향은
우리의 수 만큼
다양하니깐

보험 서비스 이용자와
설계사를 위한 UX 컨설팅

KB 손해보험의 비대면 채널 통합과 대면 채널 개선을 위한
UX컨설팅 프로젝트로 보험 서비스 이용자의 니즈와 설계사 업무의 연결성을 해결하는 과제

Period
2022.07
Client
KB 손해보험
Our service
UX Consulting / UX Modeling / GUI Design / UX Writing / Guidance /
Quality Managment

01Core Process

  1. 1

    Discover Research

    기존 산업 현황 및 정책/기술
    변화를 파악하고, 사용자 유형
    및 니즈/페인에 대해 조사하여
    가설을 수립합니다.

  2. 2

    UXStrategy &
    User Modeling

    사용자 유형과 니즈, 챌린지를
    도출하고 스프린트 워크샵에서
    UX전략/과제를 설정합니다.

  3. 3

    UX Modeling

    와이어프레임 기반 인터뷰로
    서비스 수용도를 검증하고,
    확인된 멘탈 모델 및 니즈를
    반영하여 고도화합니다.

  4. 4

    UX Writing

    서비스 내에서 사용된 단어,
    문장표현이 전략과 의도를
    잘 담을 수 있고, 사용자에게
    잘 전달될지 확인합니다.

  5. 5

    Guidance

    UX 전략 및 모델링을 기준으로,
    이후 구축프로젝트에서 수립한
    전략을 유지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작합니다.

02UXer’s Foresight

사용자에게 '보험'은 무엇일까?

보험이 알아서 내 일상 위험일생의 기대를 보장해 줄 수는 없을까?

UXer’s Thinking

보험을 몰라도 원하는 보장을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언제든 전문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 설계사, 상담사는 사용자의 이용맥락에 필요한 ‘경험 솔루션 - 콘텐츠와 기능'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03Understanding Users

보험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보험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이용 행태, 니즈/페인을 묻고
심층인터뷰하여 새로운 보험 서비스에 대한 가설을 세웠습니다.

04UX Challenge

보험 서비스 이용맥락에 필요한 경험 솔루션

이용단계를 세분화하고, 불편과 니즈를 해결할 UX 챌린지를 도출했습니다.

05Design Challenge

Clear-cut

명확하게 대비되는 컬러, 레이아웃, 볼드한 타이포를 사용하여 간결한 정보 전달과 주도적인 사용자 이미지를 전달하고
생동감 넘치는 그래픽과 마이크로 인터렉션을 활용하여 보험의 보수적인 이미지를 완화합니다

Neat & Refined

섬세하고 친밀한 이미지로 사용자의 정서적 공감을 유도하고 절제된 표현방식과 여백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선명하고 맑은 차분한 컬러 조합으로 편안한 인상을 전달하며 고객을 향한 설계사의 세심함과 안정적인 신뢰를 전달합니다

06How to Reailze

더 쉽게 전달되고

이용단계를 세분화하고, 불편과 니즈를 해결할 UX 챌린지를 도출했습니다.
보험은 어렵고 복잡하다는 인식을 고려해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

UX 전략이 구현되도록

사용자에게 검증됨 UX모델을 기반으로
구축 시 지켜야할 UX/UI원픽과 UX과제별 목표, 진단/체크리스트를 구성했습니다.

UX Designer
이은경
송보령
이유주
김은서
이종원
GUI Designer
이수진
이동은
김준범
구수영
김민창
Director
김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