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손해보험의 비대면 채널 통합과 대면 채널 개선을 위한 UX컨설팅 프로젝트로 보험 서비스 이용자의 니즈와 설계사 업무의 연결성을 해결하는 과제
1
Discover Research
기존 산업 현황 및 정책/기술
변화를 파악하고, 사용자 유형
및 니즈/페인에 대해 조사하여
가설을 수립합니다.
2
UXStrategy &
User Modeling
사용자 유형과 니즈, 챌린지를
도출하고 스프린트 워크샵에서
UX전략/과제를 설정합니다.
3
UX Modeling
와이어프레임 기반 인터뷰로
서비스 수용도를 검증하고,
확인된 멘탈 모델 및 니즈를
반영하여 고도화합니다.
4
UX Writing
서비스 내에서 사용된 단어,
문장표현이 전략과 의도를
잘 담을 수 있고, 사용자에게
잘 전달될지 확인합니다.
5
Guidance
UX 전략 및 모델링을 기준으로,
이후 구축프로젝트에서 수립한
전략을 유지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작합니다.
사용자에게 '보험'은 무엇일까?
보험이 알아서 내 일상 위험과 일생의 기대를 보장해 줄 수는 없을까?
UXer’s Thinking
보험을 몰라도 원하는 보장을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언제든 전문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 설계사, 상담사는 사용자의 이용맥락에 필요한 ‘경험 솔루션 - 콘텐츠와 기능'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보험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보험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이용 행태, 니즈/페인을 묻고 심층인터뷰하여 새로운 보험 서비스에 대한 가설을 세웠습니다.
보험 서비스 이용맥락에 필요한 경험 솔루션
이용단계를 세분화하고, 불편과 니즈를 해결할 UX 챌린지를 도출했습니다.
Clear-cut
명확하게 대비되는 컬러, 레이아웃, 볼드한 타이포를 사용하여 간결한 정보 전달과 주도적인 사용자 이미지를 전달하고 생동감 넘치는 그래픽과 마이크로 인터렉션을 활용하여 보험의 보수적인 이미지를 완화합니다
Neat & Refined
섬세하고 친밀한 이미지로 사용자의 정서적 공감을 유도하고 절제된 표현방식과 여백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선명하고 맑은 차분한 컬러 조합으로 편안한 인상을 전달하며 고객을 향한 설계사의 세심함과 안정적인 신뢰를 전달합니다
더 쉽게 전달되고
이용단계를 세분화하고, 불편과 니즈를 해결할 UX 챌린지를 도출했습니다. 보험은 어렵고 복잡하다는 인식을 고려해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
UX 전략이 구현되도록
사용자에게 검증됨 UX모델을 기반으로 구축 시 지켜야할 UX/UI원픽과 UX과제별 목표, 진단/체크리스트를 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