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PLEAT 포트폴리오

우리은행 SORi

Voice UX

Zero UI, 금융을 만나다.

SORi

말로하는 금융 생활
우리은행 sori

음성인식 기반 A.I 서비스로 뱅킹을 이용하는 시나리오 설계를 통해 이용 단계, 이용 패턴별 자연스러운 기능과 정보, 피드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Period
2017.01
Client
우리은행
Our service
UX Building / GUI

01UX Consulting Challenge

자연스러운 언어 수용 Contextual 사용자 맥락 일치, Step by Step 시나리오 Proactive 적극적인 응대, 감성적이고 적절한 피드백 Guidance 상황에 맞는 가이드 제공, 음성인식 기반 AI 금융 서비스 SORi는 조회, 이체와 같은 단순 금융 업무를 넘어 사용자의 맥락에 맞춰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02UX Scenario

사용자의 불쾌감을 유발하지 않는 공손한 표현을 선택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내내 긍정적 경험만을 줄 수 있는
친절한 대화와 설명만으로 시나리오를 설계했습니다.

사용자 맞춤 금융 가이드 조회, 이체와 같은 직접적인 서비스 외에도 현재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안내해 줌으로써 플랫폼을 이탈하지 않고 다음 스탭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안내해줍니다.
이야기를 나누는 듯한 자연스러운 흐름 별도의 인풋 장치 없이 서비스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음성(소리)를 통해 고객과의 대화를 정확히 인식하고 오류 없이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감성전략을 내세운 시나리오 설계 Sori는 특정 단어가 포함된 서비스를 거래와 연결하여 처리하고 그 결과를 고객에게 피드백하는 원리로 실행됩니다. 거래를 위한 Sori와의 대화는 하나의 맥락 안에서 구성되는데, 자신의 계좌조회 혹은 자주 찾는 계좌 이체 등 행위에 따른 시나리오가 정교하게 설계되어졌습니다.
UX Design
김현경
조문주
GUI Design
유플리트